13,500원 배달 죽, ‘수제’라더니 대량 생산품… 소비자 분노

마트서 2천원대 판매 제품, 배달앱에선 4~6배 가격… “샵 인 샵 영업 주의해야”

최근 한 배달 전문 죽 업체가 소비자 기만 논란에 휘말렸다. 소비자들이 ‘정성껏 만든 수제 죽’이라 믿고 주문한 제품이 사실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레토르트 제품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지난 12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배달 아르바이트생이 촬영한 사진과 함께 “이곳 배달 죽집은 죽 한 그릇에 1만3,500원을 받지만, 실제로는 마트에서 4,980원에 1+1 행사로 판매되는 제품을 데워 판매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제품은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개당 2,000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경제 보도에 따르면 쿠팡 등 온라인몰에서 판매되는 6개 세트는 개당 2,316원, 9개 세트는 개당 2,988원 수준이다. 그러나 동일 제품이 배달앱에서는 최소 4~6배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다. 더 큰 문제는 해당 가게가 ‘샵 인 샵(shop-in-shop)’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다는 점이다. 한 매장에서 여러 상호로 다양한 음식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음식 출처나 실제 조리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 배달기사는 “상호명과 주소를 확인하면 샵 인 샵 여부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며 “지하 주방 몇 호로 표기된 업체는 특히 주의해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