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노조, 12월 12일 전면 파업 예고…연말 운행 차질 우려

3개 노조 모두 파업권 확보…임금·인력 충원 갈등 속 서울시와 공사 압박 수위 높여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3개 노동조합이 올해 임금·단체협약 협상 결렬 이후 파업 준비를 마치면서 연말 ‘지하철 대란’ 가능성이 한층 현실화되고 있다. 특히 가장 큰 규모의 1노조가 서울시와 사측이 전향적 태도를 보이지 않을 경우 다음달 12일 전면 파업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다른 노조의 동참 가능성도 높아졌다.

 

서울교통공사 1노조는 25일 서울시청 앞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와 사측이 노조 요구를 묵살하고 비용 절감과 경영 효율화 논리만 반복한다면 파업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노조는 오는 27일 대규모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내달 1일부터 준법 운행과 사규·단협에 따른 안전투쟁, 규정 외 작업 거부 등 압박 수위를 높여갈 계획이다.

 

3개 노조는 이미 파업을 위한 법적 절차를 모두 마쳤다. 임단협 결렬 선언 후 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 중지’ 결정을 받아 합법적 파업권을 얻었고, 각각 조합원 찬반투표에서도 높은 찬성률을 확보했다. 1노조는 14~19일 실시한 찬반투표에서 85.53%로 파업안을 가결했으며, 2노조는 77.97%, 제3노조는 95.3%로 파업을 승인했다. 사실상 언제든 전면 파업이 가능한 상태다.

 

올해 협상의 핵심 쟁점은 임금 인상과 인력 충원 문제다. 노조는 서울시가 약 2200명 규모의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신규 채용을 중단한 것이 안전 운행과 정비·점검 인력 부족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연말 퇴직자 증가에 따라 인력 공백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채용 중단이 유지되면 현장 운영에 심각한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임금 문제도 갈등을 키우고 있다. 정부가 올해 공공기관 임금 인상률을 3%로 제시했으나, 공사 측은 인건비 재원 부족을 이유로 1.8% 인상만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사실상 임금 ‘후퇴’가 이어지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공사 경영 공백도 협상 동력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가 최근 백호 사장의 사표를 수리함에 따라 공사는 현재 한영희 기획본부장이 사장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가 예년보다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 가운데, 사측이 돌파구 마련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번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서울 지하철 운행에 큰 차질이 빚어질 수 있어 시민 불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연말을 앞두고 서울시와 노조 간 협상 재개 여부가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한국e마케팅저널 이채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