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주인을 찾지 못하던 토종 이커머스 11번가가 결국 SK그룹 내에 남게 됐다. 11번가의 모기업인 SK스퀘어는 29일 이사회를 열고, 자회사 SK플래닛에 11번가 보유 지분 전량을 매각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거래 금액은 SK스퀘어가 보유한 3,810억 원 규모의 지분과 재무적 투자자(FI)인 나일홀딩스가 보유한 863억 원을 합친 총 4,673억 원이다. SK스퀘어는 자회사 SK플래닛을 통해 11번가를 완전 자회사로 편입하며, 나일홀딩스는 연내 매매 대금을 지급받을 예정이다.
나일홀딩스는 국민연금, 새마을금고, 사모펀드 운용사 H&Q코리아 등이 2018년 공동으로 설립해 11번가에 약 5,000억 원을 투자한 투자 법인이다. 당시 계약에는 5년 내 기업공개(IPO)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SK스퀘어가 나일홀딩스 지분을 되사는 콜옵션 조항이 포함돼 있었다. 그러나 IPO 무산 이후 SK스퀘어가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서 11번가는 매각 절차에 돌입했지만, 쿠팡·네이버 등 강력한 경쟁 구도 속에서 새 투자자를 찾는 데 난항을 겪어왔다.
이번 결정으로 11번가는 SK플래닛의 100% 자회사이자 SK스퀘어의 손자회사가 된다. SK플래닛은 11번가의 이커머스 플랫폼과 자사 마일리지 서비스 ‘OK캐쉬백’을 연계해 포인트 적립·사용처를 확대하고, 마일리지·커머스 간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SK플래닛은 고객 충성도 제고와 데이터 기반 마케팅 강화 등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11번가는 SK그룹 내에서 안정적인 경영 기반을 확보하게 된다.
SK스퀘어, SK플래닛, 11번가는 이번 구조 개편을 두고 “세 회사의 미래 성장과 주주, 투자자, 셀러(판매자), 고객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윈윈할 수 있는 최적의 해법”이라며 “양사가 각자 핵심 역량을 결합해 기업가치 제고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e마케팅저널 이채영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