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통역해드립니다” 삼성SDS, PIC서 실시간 동시통역 서비스

英·中·日·韓 4개 언어 지원…“국제 행사서 품질 입증”

삼성SDS가 오는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태평양 보험 콘퍼런스(Pacific Insurance Conference, 이하 PIC)에서 인공지능(AI) 동시통역 서비스를 선보인다.

 

 

PIC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규모의 보험 산업 콘퍼런스로, 올해는 ‘변화의 리더십: 보험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80여 개 기업 및 기관에서 300여 명의 최고위 관계자가 참석한다.

삼성SDS는 자사의 생성형 AI 기반 협업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Brity Copilot)’을 활용해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국어 등 4개 언어의 AI 동시통역을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무선 리시버를 통해 원하는 언어 채널을 직접 선택해 실시간으로 통역을 청취할 수 있다.

브리티 코파일럿은 메일, 메신저, 영상회의, 문서관리 등 기업의 공통 업무에 생성형 AI를 접목한 솔루션이다. 현재 사용자가 설정한 업무 목표를 기반으로 자율적으로 판단해 업무를 수행하는 ‘퍼스널 에이전트(Personal Agent)’ 개발이 진행 중이다.

 

이번 PIC는 삼성SDS가 준비 중인 퍼스널 에이전트의 ‘인터프리팅 에이전트(Interpreting Agent)’ 기능을 대규모 국제 행사에 적용한 첫 사례다. 해당 기능은 현재 독일어, 베트남어, 스페인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국어 등 7개 언어를 지원하며, 오는 11월까지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등 17개 언어로 확대될 예정이다.

 

삼성SDS는 인터프리팅 에이전트 외에도 ‘브리핑, 앤서링, 큐레이팅, 보이스 에이전트’ 등 다양한 기능을 연말까지 출시할 계획이다.

송해구 삼성SDS 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삼성SDS의 동시통역 서비스는 국제 행사에서 활용될 만큼 품질을 입증받았다”며 “향후 기업들의 해외 파트너와의 협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순차적으로 출시될 퍼스널 에이전트를 통해 업무 혁신을 지원하고 관련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SDS는 지난 9월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고객 초청 행사 ‘리얼 서밋(REAL Summit) 2025’에서 AI 에이전트 기반 기업 혁신 전략과 ‘AI 풀스택(Full-stack)’ 서비스 전략을 공개한 바 있다.

 

 

※ 용어 설명

  • AI 에이전트: 사용자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자율적으로 문제를 파악·해결하는 지능형 시스템

  • 퍼스널 에이전트: 개인 업무를 지원하는 맞춤형 AI 비서로, 사용자가 설정한 목표를 기반으로 업무를 수행

  • PIC(Pacific Insurance Conference, 태평양 보험 콘퍼런스): 1963년 출범한 아시아·태평양 보험 업계 대표 국제 행사로, 업계 협력 증진과 주요 이슈 논의를 위한 플랫폼 역할 수행

  • AI 에이전트 5종
    · 브리핑: 주요 일정과 할 일을 안내
    · 인터프리팅: 글로벌 회의 실시간 통역 지원
    · 큐레이팅: 업무에 필요한 지식·자료 추천
    · 보이스: 이동 중 음성으로 업무 처리 지원
    · 앤서링: 에이전트 업무 문의 자동 응답

 

 

한국e마케팅저널 이채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