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브랜드 GS25는 동화약품의 베트남 약국 체인인 중선파마(TRUNG SON Pharma)와 협력하여 베트남 최초의 '편의점-약국' 결합 매장을 오픈했다.
양사는 지난 1월 '약국과 편의점 유통체인 공동 개발 및 영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으며, 이를 통해 숍인숍(shop in shop) 모델의 컬래버레이션 매장을 공동 개발하고, 마케팅 협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확대, 쇼핑 공간 내 전문 약사의 건강 컨설팅 서비스 제공,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등 고품질의 헬스케어 및 뷰티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등의 협업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로 지난 3월 10일, 베트남 티엔장성 고꽁시(Gò Công)에서 컬래버레이션 1호점이 개점되었다. 이 매장은 총 89평 규모로, 1층에는 GS25 편의점과 중선파마 약국이 함께 운영되며, 2층에는 고객을 위한 시식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편의점에서는 간편식, 냉장·냉동 식품, 음료, 주류 등 다양한 상품이 진열되어 있으며, 약국에는 4명의 약사가 상주하며 의약품 1,500여 종과 건강식품 600여 종을 판매하고 있다.
이번 협업을 통해 GS25는 베트남에서 단순한 소매점을 넘어 종합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중요한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중선파마는 편의점을 활용하여 더욱 많은 소비자와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올해 베트남 주요 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10개 이상의 숍인숍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다.
노웅호 동화약품 베트남 법인장은 "GS25 베트남과의 컬래버레이션 매장은 헬스케어와 편의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차별화된 유통 트렌드에 발맞춘 사례"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베트남 고객은 필수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을 더욱 손쉽게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중선파마는 전문 약사의 컨설팅 역량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해서 높여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최금성 GS25 베트남 법인장은 "이번 협업은 GS25가 베트남에서 단순 소매점을 넘어 종합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독보적인 상품력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베트남 1등 편의점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GS25는 2018년 1월 베트남에 진출하여 현재 35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동화약품은 2023년 8월 베트남 약국 체인 운영 기업인 중선파마를 인수하여 동남아 제약 및 뷰티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중선파마는 2024년 11월 200번째 지점을 오픈하는 등 베트남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매장을 400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GS25와 동화약품의 협업은 베트남 유통 시장에서 새로운 시도로 평가받고 있으며, 편의점과 약국의 결합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의 매장 확대 계획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베트남 내 헬스케어 및 편의점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e마케팅저널 조경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