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상공인의 성장 발판 마련… ‘TOPS 프로그램’ 본격 가동"

  • 등록 2025.03.05 12:3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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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민간 플랫폼과 협력해 연 3,000개 소상공인 육성 목표… 단계별 맞춤 지원 확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2025년 1월 31일부터 2월 17일까지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사업인 'TOPS 프로그램'의 수행기관을 모집하였다. 이 사업은 지난해 7월 발표된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 대책의 후속 조치로, 올해 처음으로 추진되는 신규 사업이다. 정부와 민간 수행기관이 1:1 매칭으로 자원을 투입하여 연간 3,000개의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원은 총 3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에서는 3,000개의 소상공인을 선발하여 플랫폼사가 직접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선발된 소상공인 중 300개사를 추가로 선정하여 판매 활성화 및 매출 극대화를 위한 광고, 물류 비용 등 판촉 비용을 지원한다. 최종 3단계에서는 '올해의 TOPS' 30개사를 선정하여 특별기획전과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등을 통해 소상공인이 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수행기관으로 선정되기 위한 주요 자격 기준은 연 매출 100억 원 이상 또는 연 거래액 1,000억 원 이상의 온라인 중개 거래 플랫폼이어야 하며, 자체 프로그램 및 인프라(전담인력 등)를 보유하고 정부 지원과 1:1 규모의 매칭 투자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평가는 총 3단계로 이루어지며, 수행기관의 사업 중단 등 사고 방지를 위해 서류 및 재무 평가 과정을 거친다. ​
 

중기부 황영호 소상공인경영안정지원단장은 "소상공인의 생존‧성장에 온라인 진출은 필수이며, 특히 소상공인의 온라인 안착과 성공을 위해서는 소비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민간 플랫폼 역량 활용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사업이 정부와 민간 협업의 대표적 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소상공인이 온라인에서 브랜드와 스토리를 강화하여 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발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자세한 사항은 중기부 누리집 또는 판판대로 누리집 내 사업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e마케팅저널 조경선 기자 |

조경선 기자 rudtjs060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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